동강 할미꽃 > 일상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일상

동강 할미꽃

페이지 정보

작성자 - 작성일 23-03-26 00:14 조회 99 댓글 1

본문

동강 할미꽃
봄기운이 완연하다. 온갖 봄꽃들이 한꺼번에 만발한다. 매화, 산수유 꽃이 핀게 엊그제 같은데 개나리, 백목련, 살구꽃에 이어 벚꽃, 진달래가 한창이다. 우리네 세월은 하수상(何殊常)하여 봄 같지 않건만 계절은 그야말로 만화방창 호시절이 도래했다.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미나리아재빗과의 할미꽃속(Pulsatilla)에는 분홍할미꽃, 노랑할미꽃, 산할미꽃, 할미꽃, 동강할미꽃, 가는잎할미꽃 등 7가지 종류가 있다. 잎처럼 보이는 꽃받침이 보다 짧고 분홍색인 분홍할미꽃과 키가 작고 털이 적은 산할미꽃은 북부지방에 분포하기 때문에 남쪽에서는 볼 수 없다. 동강할미꽃은 보통의 할미꽃과는 많이 다르다. 양지바른 무덤가에서 흔하게 만나는 할미꽃은 보통 붉은 자주색이며 홑으로 핀다. 그러나 동강할미꽃은 붉은 자주색 이외에도 청보라빛, 연분홍색, 드물게는 흰색 등 색깔이 다양하며 더러 겹으로 피는 것도 있다.  할미꽃은 우리 전래동요나 전래동화에도 등장할 정도로 우리 민족의 정서가 배어 있다. 고려 때 김부식이 지은《삼국사기》에는 신라 신문왕 때 설총이 지었다는 화왕계(花王戒)가 실려 있다. 꽃의 제왕 모란이 아첨을 잘하는 미인 장미와 화왕의 잘못된 일을 고치도록 충간을 서슴지 않는 백두옹(白頭翁) 사이에서 누구를 택할 것인가 주저하는 것을 보고 백두옹이 왕을 질책하였다는 내용이다. 백두옹은 머리가 하얗게 센 늙은이란 뜻으로 곧 할미꽃을 의인화한 것이다. 이런 동강할미꽃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고한다. 매우 안타까운일이다. 우리 모두가 보호해야할 귀한 자산인데.....
추천2

댓글목록 1

좋은생각만님의 댓글

좋은생각만 작성일

오랜만에보네요

Copyright © EVERY LOTTO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 정보

회사명 : 투데이소프트 / 대표 : 안승찬
주소 : 서울 구로구 구로중앙로34길 85
사업자 등록번호 : 363-06-01260
전화 : 1544-6505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8-서울구로 - 1432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안승찬

PC 버전으로 보기